Nov 4, 2010

원빈의 2010 아저씨 모든것을 잃은 남자..











오랜만에 신나는 발걸음으로 영화관으로 향했습니다.
가을이 오기전부터 줄곧 봐야겠다고 생각만했던 영화를 까마득히 잊고 있다가 불현듯 생각이 나서 부랴부랴 부산상영 마지막날에 맞춰 보러 갈 수 있었습니다. 왠지 모를 아주 기분 좋은 예감이 들었습니다.

밤잠을 설쳐서 많이 눈이 부신 남포동의 아침은 깨끗하고 활기차게 겨울을 맞고 있었습니다.
대영시네마의 매표소는 치열한 최신형 3D 극장과는 전혀 별개라는 듯이 옛날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예전에 한번 리모델링을 새로해서 촌스럽지만 제법 멋을 낸 서커스 할아버지같은 모습으로 오랜만에 저를 반겨주었습니다.









길거리에는 이른아침부터 버터구이오징어냄새가 가득하고, 저는 이곳저곳 브랜드 없는 커피숍을 찾아헤매다 마땅한 곳이 없어 대영시네마 1층에 있는 엔젤인어스에서 커피를 한잔 주문하며 영화 상영을 기다렸습니다.

썩 훌륭하지는 않지만 달달하고 맛있는 엔젤인어스 바닐라라떼가 4700원..
매표소 아가씨가 손님이 별로 없으니 앉고싶은데 앉아도 된다는말과 함께 미소지으며 건네준 조조할인 티켓이 4000원..
잠깐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는 가격..


상영시간은 10:10분.. 하지만 브랜드 메이커있는 극장들은 10분전 입장이 매너인 것과 달리..
대영시네마는 10:10분부터 입장하고 영화는 10:20분부터 상영합니다. 참 재밌죠?
영화관에 들어가니 무슨 고등학교 강당에서 학예회를 하는 것 같은 분위기가 물씬 납니다. 왠지 이 영화관은 아직도 필름으로 상영할 것만 같습니다. 정말 그랬는지도 모르구요.
아무런 광고도 한편없이 불이꺼지자마자 영화가 시작됩니다. 최신디지털 영화관처럼 제작사나 배급사 이름이 깨끗하게 보이지 않지만, 이것도 이제 거의 다 사라져가는 풍경이라 생각하니 정겹습니다.

갑자기 혼자가 된 어두운 상영관 속 영화의 시작을 알리는 어두운 화면과 함께 짧은 기대와 상상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화면에는 아무것도 가지지 못하고 태어난 한 소녀와 모든 것을 잃은채 살아가던 한 아저씨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따듯하고 잔인한 이야기를 안고...

이야기는 마약밀매사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영화의 시작은 잔인한 복수의 구실이 될 더럽고, 추악한 인간의 탐욕스러운 생활과 환경입니다. 그 속에 끔찍한 가정환경과 부모님을 갖고 태어난 소미라는 아이가 있습니다.
그런 소미를 보살펴주는 옆집 전당포 아저씨 원빈에게서 카우보이비밥의 주인공 '스파크'가 겹쳐보인 것은 비단 헤어스타일 때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스파크라.. 원빈의 카리스마는 스파크를 연기해낼만큼 멋있는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 하는 의문을 말끔히 씻어줍니다.
물건을 훔치려다 경찰에 붙잡혀 도와달라는 소미와 이를 못본척하는 아저씨로부터 어느순간 관객들은 감독이 쳐놓은 이야기에 젖어들기 시작합니다.
어린왕자와 사막여우의 셰리프처럼
아무것도 갖지 못하고 태어나 옆집아저씨가 전부인 소녀에게 원빈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소녀를 부끄럽게 생각하더라도 결코 미워하기 싫은 단 한사람의 아저씨가 됩니다. 그리고..

어린아이유괴부터 마약밀매, 인신매매까지 서슴치 않는 극악무도하게 설정된 듯한 느낌이 드는.. 두 악마를 처단하기 위해, 원빈은 총과 칼을 갈기 시작합니다.
그런 원빈이 한껏 잔인한 복수를 할 수 있게끔 두 악마들은 온갖 끔찍한 일을 저지르며 구실을 만듭니다. 저는 생전 처음보는 인신매매 직후의 시체라든지.. 아이들을 가두는 곳이라든지 마약을 제조하는 곳이 너무 소름끼쳐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추천해주고 싶은 친구들이 절대 볼 수 없을것만 같은 잔인한 복수가 시작되는데, 원빈과 감독 그리고 촬영감독은 짜기라도 한듯 셋이 한호흡을 맞춰 이제껏 보지못한 새로운 액션을 보여줍니다. 그것은 군더더기가 없는 굉장히 빠르지만 날카로운 무술과 촬영기법과 편집의 삼박자가 합쳐진 멋진 어떤 오락같은 것이었습니다. 시종일관 스피디하고 흡입력있는 전개가 러닝타임을 전혀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데다가 멋진 액션에 그것을 소화해낸 새로태어난 원빈..




이 영화는 정말 원빈이 5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런 원빈은 관객을 대신해 극악무도한 악마들에게 남자의 한을 제대로 보여주는데 관객들은 그것이 굉장히 잔인하지만 정의라고 공감하게 되고, 그런 관객과의 이해를 바탕으로 잔인함은 한품은남자를 빛냄과동시에 소미와 아저씨의 관계에서 나오는 섬세하고 따듯한 감동을 더욱 증폭시키는 역활을 하게됩니다.

결국 관객을 대신해 복수를 선택하게 되지만, 그러므로써 더이상 잃을 것 없는 인생조차 포기하는 남자 원빈
8월초에 개봉한 이 영화를 다행히 11월초에 볼 수 있었지만 뒤늦은 감상문을 긴시간 적을만큼 이 영화는 최근에 본 어떤 영화보다 행복함을 선사해주었습니다.

사실 이 영화의 원빈역은 원래 40대이상 60대 배우를 캐스팅하기로 되어있었던 부분이라, 원빈이 맡기에는 무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당포라든지, 특공작원이었다는 설정이은 원빈처럼 젊은사람과는 약간 거리감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런 거리감을 이겨낼 수 있을거라는 감독의 확신과 7번의 시나리오 퇴고, 원빈의 액션과 캐릭터가 어우러져 60대 아저씨가 맡았다면 절대 보여줄 수 없는 평점 9점 이상의 경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해외에서 소개되는 이 영화는 한국영화의 새로운 인식에도 단단히 한몫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600만관객 흥행에 성공한 이 영화는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중에 친구, 타짜 다음의 3위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해외에서 본격적으로 개봉을 하지 않았지만 플롯이 비교적간단한 액션장르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이해하기가 쉽고 따라서 해외에서도 선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영화에서 다시한번 생각해 볼 부분은 태국배우 타나용의 캐릭터입니다.
어째서 이 영화가 해피엔딩으로 끝났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타나용이 악한편에 서있지만 좋은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ov 3, 2010

101103 하느님 감사합니다.


하느님.. 제가 종교를 믿지는 않지만,

문득 너무너무 감사하다는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한자 적어봅니다.

부처님 알라신.. 어떤 분이든 세상을 만든분이 계시다면 들어주세요.


먼저 제 두부모님이 아직 살아계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정말 맘에드는 구석이라고는 한군데도 찾아 볼 수 없고, 철이라곤 없는 부모님이지만 아직 건강하게 해주신 것 정말 감사합니다.
가끔씩 부모님이 없어지는게 낫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리타같이 예쁜 여자친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결혼할거 생각하면 머리가 아프긴한데, 그래도 정말 마음이 곱고 좋은 성격에 좋은 습관들도 많이 가지고 있는 현명한 여자친구입니다. 사실 썩 그렇게 현명한건 아니지만 저한테는 참 과분한 베필입니다.
앞으로 소중히 길러보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친구들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려운 취업난에도 무사히 잘 취업을 한 친구들도 그렇지 못한 친구들도 있지만, 부족한 저와 함께 있을때 저를 더 부족하고 무식하게 보이게 하는 멋진 친구들입니다. 과분한 친구들 그리고 사랑하는 제 동생 이 모두에게 어디 한 곳 아픈곳도 없게 건강한 삶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머리가 조금 나쁜고 게으른 것 빼고는, 엉뚱하지만 좋은 생각도 많이 하는 건전한 사고방식과 신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강한 자아감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참으로 어디한 곳 성한 곳 없으리만큼 온갖 상처를 만들어왔건만 여지껏 고장없이 잘 견뎌온 튼튼한 몸뚱아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먹어도 먹어도 절대 살이 찌지 않는 거지같은 체질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이든 남들 평균이상으로 잘 만들어낼 수 있는 다재다능한 마이더스의 손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워낙 운동을 안하다보니 처음 주실때보다 훨씬 느려졌지만, 전세계를 돌아다니는데 부족함이 없는 두 다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이라는 백과사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세상을 거쳐 연이 닿은 좋은 친구들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공부 열심히 잘하고 참 순수하고 맑은 거북이라는 친구를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의경제발전에 감사합니다. 어린시절에는 꿈인줄알았던 해외여행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갈 수 있는 경제적 풍요로움을 안겨주신 선조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그 주역중의 한분이셨던 할아버지께도 감사드립니다. 아버지에게 회초리를 너무 아끼셔서 저에게 사고뭉치 아버지를 주셨지만, 제가 할아버지만큼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닭고기도 돼지고기도 소고기도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한국에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숭이고기나 멧돼지고기 애벌레를 주식으로 먹는 부족에서 태어나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라신도, 부처님도, 하느님도 기타 여러잡신들도 마음껏 믿을 수 있는 자유로운 대한민국에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통령도 마음껏 욕할 수 있는 나라에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그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부동산 상승이 끝나는 시점에 태어나게 해주신거는 좀 섭섭합니다.
대학진학률 80%인 나라에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책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기온이 따듯하고 습하지 않은 나라에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 갈 생각하니 막막합니다.
북아프리카나 아프가니스탄같은 내전지역이 아닌 안전한 나라에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GDP20000불 찍은 나라에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3만불이었으면 좀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꿈이 없는 친구가 아니라, 건강한 꿈이 많이 있는 저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격은 아주 살짝 고쳐야할 점이 있지만 저와 다르게 살아가는 남이 아닌 제가 살고 싶은대로 살아가는 저로 태어나게 해주셔서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실컷 감사해드렸으니 제 소망도 조금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지구멸망은 100년간은 계획을 잡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희집에 바퀴벌레가 좀 그만나오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이제 모기들도 좀 거둬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11월달인데 잠을 못자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어머니를 제발 주식에서 헤어나오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무슨 종교도 아니고..
그리고 저희 아버지를 제발 남의 꾐에 빠지지 않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세기를 넘게사신분이 아직도 정신못차리고 계십니다.
그리고 mp3 좀 무료로 듣게 해주세요.. 나중에 돈 많이 벌면 정말 문화발전후원금 많이 쏘겠습니다.

뭐 사실 말하자면 끝이 없는게 소망이겠지만, 제가 무슨 종교인도 아니고 봉사활동을 한것도 별로 없어서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하나 덧붙이고 싶은거는 제가 좋은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세요.
가끔 절이나 교회가서 인사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101102 행복이란.. 삼성?





최근에 제 친구들은 본격적으로 취업전선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어중간하게 취업전선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 요즘은 놀고 있습니다.

재밌는 일이 있었습니다. 어렸을때 부터 아주 친하게 지낸 4명의 제 친구들 가운데 Monkey 라고 불리는 아주 우수한 두뇌의 친구와 거북이라는 친구가 당당히 삼성에 합격한 것이죠.
친구의 삼성합격발표날 오랜만에 친구와 저는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친구가 와서 함께 있던 저희 어머니께 '어머니, 저 삼성에 합격했습니다.'라고 하자 어머니께서,
'야 ~ Monkey야 정말 잘됐네 넌 꼭 잘 할것 같더라. 축하한다.' 라고 진심으로 즐겁게 축하해주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거기서부터.. 함께 있던 저와 TheRock 이라는 친구의 기분이 상당히 꿀꿀해 졌다는 것입니다.

그 순간에 저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도 절친한 친구가 삼성에 들어갔다는 소식에 기분이 나쁠까?
나는 애초부터 삼성같은 대기업에 들어갈거라고는 생각해 본적도 없는데 왜 질투심이 날까?
이런 생각이 드는 나는 못되먹은놈인가?
내가 지금 웬만한 회사에 들어가도 초봉 2500을 받는것도 쉽지 않은데, 세금공제하고 4000정도 받는 Monkey는 얼마나 행복할까?
Monkey와 나의 우정은 지금처럼 지속될까?
혹시 Monkey는 속물로 변하지 않을까?
Monkey는 앞으로 얼마나 큰 사람이 될까?
나는 지금까지 뭐했지????


그리고 그날 우리는 Monkey에게 아주아주 순수하게 나쁜 악의감을 다 보여줬습니다.
Monkey가 술을 쐈지만, 쏘면서도 계속 미안해 하는 분위기에..
맥빠진 저와 TheRock..

그때 Monkey가 말했습니다.
'사실 오늘 발표에 떨어진 Z군도 내가 합격했다고 전화하니, 시무룩한 목소리로 '맞나? 알겠다 ~' 라고 하더라고...'

정말 사람은 행복을 상대적으로 느끼는 동물이라는 생각이 자꾸 드는 요즘입니다.


Nov 1, 2010

하네다공항의 풍선인간 - 인터액티브 디자인





'please watch your step'
하네다 공항에 설치된 이 풍선들은  일본의 공공 예술 작가 'yasuhiro suzuki'의 작품입니다

작품명이 의미하는데로 정말 실수로 작품을 밟을지도 모를만큼 사람들과 한데 섞여 움직이는 작품이 인상적입니다.




만약 제가 작품을 설치되어 있을 하네다에 방문했다고 상상하니..

예술작품처럼 안느껴졌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기업에서 홍보차 만든 풍선들이 날아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 같은데, 예술이라는 어려운 벽을 뛰어넘고 아이들에게 다가간 모습이 참 인상적입니다.

역시 예술은 '와 ~' 소리가 나오는 것..


블로그가 즐거우셨다면 추천버튼을 꾸욱!

움직이는듯한 미래의건물 디자인 - IAC빌딩

IAC건물을 움직이는 듯 보이게하는
3D 인터액티브 비디오 퍼포먼스

오늘 소개할 비디오 퍼포먼스는 프랭크게리가 디자인한 iac건물에 프로젝트한 비디오 퍼포먼스입니다.





























오늘 Money never sleep 이라는 영화를 보다 이 iac빌딩을 몇번 보게 되었는데,

우연치 않게 웹서핑중 이 비디오를 찾게 되었네요 ~ 놀랍습니다.

그 정교함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한국에서도 예술적인 시각과 디자인 그리고 문화컨텐츠가 많이 발달했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

Foll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