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3, 2010

나사중대발표가 의미하는 것들..




나사중대발표
나사 (NASA : National Aeronautics and  Administration)에서 오늘 오전 4:00 중대한 발표를 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박테리아 같은 것이 아닐까 하는 일반인들의 기대에 부응해 '발견한 것은 박테리아 입니다.' 라고 발표하면 정말 맥이 빠지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는데, 정말로 박테리아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발표가 미치는 영향력과 그 잠재력에 비해 한국언론의 관심 비중은 비교적 적은 듯 합니다.
어제 저녁에 조금 기대를 하며 잠들었었는데, 오후에 네이버메인에 뜬 기사는 고작 한개..

이 박테리아가 나사나 인류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는 그것이 '비소(As)'라는 독성물질로 움직이는 최초의 생명체(GFAJ-1)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초등학교과학시간에나 배웠을법 한 생명의 6대원소에서 생명체에게는 '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지금까지 NASA는 생명체의 필수 6대 원소인 탄소(C), 수소(H), 질소(N), 산소(O), 인(P), 황(S) 등이 있는 행성에서 탐색작업을 펼쳐 왔으나 이번에 새롭게 발견한 박테리아로 외계 생명체들이 다양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투데이코리아 참조

이번에 발견된 박테리아에는 극소량의 인이 있긴하지만, 기존의 생명체에서 인이 차지하던 대부분이 비소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완전히 새롭다고 하니, 인류역사상 큰 의미를 가진 발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의 대부분의 생명체들이 생김새나 활동하는 방법 서식지가 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산소를 필요로 하고, 온도도 일반적인 지구의 온도 그리고, 물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생명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에서의 한계가 있다는 점은 공통된 점인데, 캘리포니아 늪지대에서 발견된 이 박테리아는 완전히 다른 환경과 다른 구성요소로도 생명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물과 산소, 온도가 부족한 지구밖에서도 외계생명체의 존재가능성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외계에서 생명체를 발견한 줄알고 잔뜩 기대했던 사람들이 실망한 이유는 이 박테리아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견했기 때문인데, 저 역시 외계에서 동물이나 하다못해 곤충 정도 되는 발전된 형태의 생명체를 기대했기 때문에 실망이 컸습니다. 하지만, 지구상에 서로 다른 인종과 생명체들이 서로다른 언어로 생활하고, 인간의 경우 서로 다른 문화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완전히 새로운 종의 가능성은 미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우리 자식세대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반영된 과학 교과서를 공부할 것이고, 유전공학이나 우주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생명체들을 활용한 실험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어쩌면 스파이더맨에서의 베놈과 같은 유독생명체가 지구의 먹이사슬을 바꿔 놓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먼미래에 지구에 빙하기나 산소가 고갈되는 등의 급격한 환경변화가 닥쳤을때 이러한 생명체를 활용한 식량자원공급이 가능할지도 모르구요. 요즘 북한이 한국과 전쟁을 벌이려고 야단들인데, 이러한 생명체를 활용한 화학전투가 개발될 수도 있고, 좀비영화에 등장하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퍼질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Foll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