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14, 2009

경제 공부의 시작 '경기흐름'



자근자근 경제 공부를 시작하면서..

참 쉽고 간단한 것들부터.. 정리를 좀 해보기로 했다.

참고 추천도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대가 꼭 알아야 할 경제지식 56

김영호 | 원앤원북스 | 2007.09.10












한참 쓰다보니 날아가서 우울하다. ㅠㅅㅠ

경제를 알지 못하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평생 일에서 자유로워질 수가 없고,

사기꾼은 남을 속이려는 악한 의도에서가 아니라 친구의 신용을 갚을 수 없는 무능력함에서 태어난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경제 교육 열풍이 부는데,

글쓰는 나도 잘 알지 못하지만 쉬운 것 부터 차근차근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포스트를 시작하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주셨으면 하는 바이다.

책 내용 중에서
'재테크를 막 시작한 20대일 수록 백가지 경제이론보다 경기 흐름 하나를 아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는 말이 나온다.

그만큼 경기흐름의 변동은 재테크와 실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우리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경기선행지수는 주가와 비슷한 양상을 띈다.

이 경기 선행지수가 바닥일 때 흔히 사람들이 '경기가 안좋다' 고 한다.

금리가 내려가고 주식이 바닥을 치고, 많은 부부들이 주식 때문에 싸운다.

중요한 것은 이때가 주식투자의 적기라는 점이다.

아무리 가치투자가 좋고, 그래프 분석이 뛰어나고 해도 주식 전체 시장은 경기를 따라 순환하게 되어있다.

그래서 상투를 잡은 투자자들은 불황에 빠진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것이 어렵고,

역시 펀드회사들 역시 손해를 입은 투자자들의 문의전화로 바쁜 시기다.

이때 저소득층은 생활고에 시달리고, 부자들은 주식을 산다.

왜일까? 부자들은 경제에 해박하기 때문에 이때 주식을 사면 향후에 쉬이 올라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 '개미투자자'로 불리는 이들은 살얼음 같은 경제 상황에 불안한 심리 때문에 좀처럼 투자를 하지 못한다.

 이 선행지수와 주식인덱스가 상투를 트는 시점은 경기가 좋을대로 좋아진 시점이다.

가게와 기업에서도 매출이 늘고 신입사원을 뽑고 금리가 올라가도 사람들이 지출을 아끼지 않는다.

이렇게 경제 분위기가 좋아지면 '개미투자자'들은 여기저기서 '누가누가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라는 소식을 듣고 투자를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때는 부자들이 이미 손을 털고 나간 시점이고
주식 자체에도 거품이 형성이 되어있어서 원금을 날리기 딱 좋은 시점이다.

하지만 좋은점은 이때가 바로 '취업적기'라는 점이다.

그래서 이때를 잘 맞춰서 졸업을 하면 취업이 조금 더 수월해 진다.

이렇게 경기가 한참 좋고 실업률도 줄어들고 하는 분위기가 점차 감소해가기 시작하면..

이때는 '채권투자'를 해야 할 시기이다.

하지만 필자가 개인적으로 '채권투자'에 대해 문외한이기 때문에 이것은 다음에 좀 배워서 알게 되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얼마전 금융위기 이후 주가가 1000에 다가갔을 때 대통령이 '지금 주식을 사면 부자가 된다' 고  한 적이 있다.

대통령 개인적인 이미지 때문에 네티즌들이 '투기를 부추긴다'고 욕도 많이 했다고 하지만..

현재 1700포인트까지 회복 된 것을 보면... 단순히 1100 포인트에 인덱스 지수 상품에 투자했을 경우에만도

60%의 수익이 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투기는 나쁜 것이지만 이렇게 정확한 정보를 갖고 하는 활동은 '투자'가 되므로 경제 공부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눈여겨 볼 일이다.

1억을 투자했으면 6000만원을 벌었을 텐데.. 필자는 삼성전자에 투자를 해서 30% 정도의 수익을 얻어서 금융위기로 입었던 손실을 조금 만회했다.

1300 포인트가 바닥이라고 생각을 하고 STX팬오션을 샀었는데 왠일인지...

1000포인트까지 떨어졌고, 이미 인덱스는 1300대 이상으로 회복이 되었지만, STX팬오션 주가 자체는 손실이 크다.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것을 제대로 이해하기 전까지는 이유를 알기가 쉽지 않겠지만..

이렇듯 경기 흐름은 경제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이 되는 공부이므로 절대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

요즘은 어떤 시기일까?

요즘은 금융위기로 인한 장기침체를 막 빠져나와 '주식투자적기'와 '취업적기'의 중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곧 경기가 좀 나아지면 기업들도 활발하게 활동을 하면서 신입사원 채용이 많아 질테니 취업하시는 분들 화이팅!!

No comments:

Post a Comment

Foll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