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16, 2009

부자멘토와 꼬마제자 - 지혜가 필요할 때




 
 
   

부자멘토와 꼬마제자

오마타간타 지음 | 최수진 옮김
다산북스 2008.03.24
펑점

 
 
 인상깊은 구절
* 과정을 즐길 수 있으면 인간으로 성장 해 갈 수 있지요. 우리의 영혼도 함께 성장 할 수 있습니다.

* 그게 세상의 상식이라고 학교 선생님은 말하지 하지만 상식이 정말 올바른 것일까?
정말로 그렇게 해서 행복해 질 수 있을까?

 

부자멘토와 꼬마제자 - 다산북스

오마타 간타 저 / 최수진 역

 

이 책은 제목부터 너무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

많은 지혜를 배울 수 있고, 사이토씨와 같이 지혜로운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도 생겼다.

어린 간타와 사이토 할아버지가 실제로 겪은 이야기를 쓴 것으로 보이는 이 책은 '마루칸'이라는 회사의 성장을 배경으로

상인의 지혜가 어떠한 것인지 약간은 유대교의 가르침과 같은 느낌으로 아주 쉽고 재미있는 지혜를 준다.

 

80p 그게 세상의 상식이라고 학교 선생님은 말하지 하지만 상식이 정말 올바른 것일까? 정말로 그렇게 해서 행복해 질 수 있을까?


83p 다른 사람과 자신을 너무 비교하지 말고 즐겁게 살기 위해 노력해라, 인간은 이상한 암시를 받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거기서 어떻게 자신을 해방시키는 가가 행복의 관건이란다.

- 취직이나 대인관계 가족과의 사랑 나에게 있어 그 무엇이 암시일까?

97p 아무리 성가신 일이라도, 아무리 단순한 일이라도, 그것을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를 고심해 보렴,.

- 일을 즐겁게 해야 한다는 것을 잊는 순간 매너리즘에 빠지게 된다.

 111p 고객이 기뻐하지 않으면 장사를 하는 의미가 없는거야.

 117p 시시한 자기 반성이라면 할 필요가 없어, 자신의 약점을 발견했다면 다음엔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생각해야 하는거야.

- 우리의 끊임없는 상상력이 우리를 끊임없이 성장하게 다음 단계로 내딛게 만들어 주는거다.

 124p 열심히 노력해도 결과가 안 나온다면 이번에는 다른 노력을 해 보면 어떨까?

- 간짱의 어머니와 간짱 역시 그랬고, 나와 내 주위의 사람들 모두 매일 반복되는 삶에서 벗어나 발상을 전환해 봐야 한다.

 132p 장사는 고객과 신뢰관계가 우선되어야 한다.

- 물건을 파는 것보다 즐거움과 믿음을 파는 것이 더 중요하다.

 146 p  

* 돈을 버는 것도 좋지만, 그것만 추구하는 인생은 별 볼일 없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자. 그것이 자신을 성장 시키는 일이기도 하니까.

* 어떻게 하면 즐거운 이야기가 될 수 있을까?

- 우리가 떠올리게 될 모든 추억은 우리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들이다.

 * 이 사람한테서 사면 마음이 즐겁다.

- 너와 함께 있으면 마음이 즐겁다.

151p 같은 가격에 그대로 팔면서 손님이 득을 보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그게 바로 '상인의 지혜' 라 는 거다. 무조건 싸면 된다는 생각'상인으로서의 태만'이다.

 

175p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안하겠지만, 절대로 성공하는 일도 없지

- 매너리즘 회피, 에디슨은 잘못된 실패를 9999번 반복한 것이 아니라 9999 가지의 새로운 실패를 한 것이다.

 
181p 완벽주의자는 가능하지도 않은 절대를 추구하며 자신을 책망하고 타인을 저주하지, 그리고 결국 자멸하고 말아.

- 78% 정도가 딱 좋지 (유대인의 황금율)

194p 돈을 쓰지말고 머리를 쓰라. 싼 기념품을 나눠 주기보다는 10만원짜리 반지와 1000원의 호박으로 경품 이벤트를 한다.

- 여자들은 반지를 좋아하니 홍보가 된다.* 돈을 쓸 때는 지혜가 나오지 않을 때이다.

202p 홈런을 노리지 마 아이디어는 횟수가 중요해.

- 뭐든지 잘 못하더라도 행동으로 옮기고 꾸준히 해 보는게 중요해.

205p 물러서지만 않으면 된단다. 바람이 약해지면 한걸음 내딛어.

-  끈기 있게 버티다 보면 꼭 기회가 온다.

223p 다른 사람의 처지를 헤아리며 열심히 일하면 부자도 될 수 있고, 행복해 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시간은 좀 걸릴 거에요. 그러니 과정을 즐기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 과정을 즐길 수 있으면 인간으로 성장 해 갈 수 있지요. 우리의 영혼도 함께 성장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잘 만들어 가고 있는가?'


230p 지금 배워야 할 단계의 일이 있어서, 그것을 배우게 해 줄 사람이 직원 모집에 찾아오는 거란다. 상대의 수준이 낮다고 생각된다면 그건 자신의 수준이 낮다는 거야.


- 회사의 무능력한 상사, 답답한 학교 선배들, 답답한 가족들..


239p 자신이 먼저 행복해지려고 노력해 보세요. 한 사람이라도 행복한 사람이 늘면 지구에서 불행한 사람이 한 명 사라지게 될테니까요.


- 차이는 최소 2명 그 이상이다.


처음이라 조금 어설프지만 저는 항상 이렇게 노트 정리를 하고 있어요 ^^; ㅋ

 
앞으로도 꾸준히 계속 써나갈 건데..


예전 티스토리 글을 복사해왔어요 ^^;;


도움이 되셨다면 리플은 필수!



No comments:

Post a Comment

Foll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