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3, 2009

아이폰 - 한국 제1의 경쟁상대..




요즘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어 굉장히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티브잡스와 애플군단이 20세기부터 만든 하나의 아이콘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IPOD + 터치기능 + 핸드폰 의 결정체이지요. 이런 아이폰이 이제와서 화두가 되는 것은 한국의 독특한 통신시장의 지배력 때문입니다. 이동통신사에서 휴대폰 판매금액의 일부를 가져가는 막강한 파워를 갖고 있는데 애플과 협의점을 도출하기가 어려웠지요.
아이폰이 국내에 정식으로 개통된것은 09년 11월말 불과 얼마전인데요 상당히 뒤늦은 발매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뜨거운 반응이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전쟁의 서막이 열렸다고나 할까요?
현재 스마트폰으로 아이폰과 견줄만한 한국제품은 삼성의 옴니아2가 있습니다.

비교 블로그가 굉장히 많아서, 좋은 비교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과 삼성전자의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될까?
개인적으로 굉장히 궁금했던 부분인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 조사를 하면서 궁금증을 풀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은.. 단순히 내가 생각했던 아이폰, 옴니아2 와 같은 터치스크린 폰이 아니라 블랙베리를 아우르는 것이므로, 단순히 삼성의 140만대가 옴니아2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삼성은 다른 벨류의 블랙베리 스마트폰 라인을 갖고 있으므로, 옴니아2가 차지하는 비중은 훨씬 더 적을 것입니다.
이에 반해 애플의 520만대는 아이폰만을 일컫는다는 점에서 경이적입니다. 한국에서 스마트폰 경쟁에 뒤늦게 합류한 탓도 있기 때문에 2010년을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지만, 세계속에 아이폰의 인기는 폭발적입니다.

세계속에 핸드폰 판매량을 잠깐 볼까요?? 위 자료는 스마트폰 판매량만을 조사한 것으로, 애플은 실제로 컴퓨터 MP3 제작 및 아이폰.. 이기 때문에 핸드폰에 주력하는 노키아나 삼성 LG와는 또 다른 판매량을 보여줍니다.



         2009 년 제1분기
          2008 년 제1분기
  회사
         판매량
   시장점유율
          판매수량
   시장점유율
  노키아  9739.82 만대
     36.2 %    1.1519 억대
     39.1 %
 삼성  5138.54 만대
     19.1 %  4239.65 만대
     14.4 %
  LG  2654.69 만대
       9.9 %  2364.58 만대
       8.0 %
모토로라  1658.73 만대
       6.2 %  2988.47 만대
     10.2 %
 소니.엘릭슨  1447.03 만대
       5.4 %  2206.10 만대
       7.5 %
 기타
  6273.20 만대
     23.4 %  6110.32 만대
     20.8 %

   2.6912  억대      100 %   2.9428  억대
      100 %

1분기자료이기 때문에.. 대충 4를 곱해주면 년간 판매량을 알 수 있습니다.
노키아는 4억대 가량.. 삼성은 2억대 가량 LG는 1억대 가량으로 추측이 됩니다.
위 위 자료 (;;;)에 나오는 애플 520만대의 정확한 측정 기간을 알 수 없으므로, 1분기라고 가정을 해도,
년간 2천만대로.. 최근에 중국 및 한국 등 아시아 지역 상륙을 감안해도 5천만대가 넘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순수익 측면에서 봤을 때 애플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약 500만대 가량의 아이폰 판매로 1억대를 판매한 노키아 핸드폰의 순수익을 가뿐하게 넘어선 아이폰은 양보다 질을 앞세운 고가정책으로 스마트폰이라는 패러다임을 열었습니다.

여기서부터 삼성은 문제를 직면하게 됩니다.
삼성전자는 핸드폰 제조업의 비중이 크긴 하지만, 종합 전자제품 회사입니다.
세탁기 냉장고 LCD TV 에어콘 거의 모든 제품을 만들고 수출하며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기업이지요.
하지만 애플은 맥킨토시 및 주변기기 Ipod 과 Iphone 그리고 앱스토어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스티브잡스의 저서를 살펴보면 스티브잡스의 일에 대한 집념의 방향이 조금 독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편집증적이라고 할만한 통제를 하는데, 이를들면 맥킨토시 맥OS 아이튠즈 앱스토어 Ipod 까지..
안정적이면서도 완벽하게 호흡을 맞추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장인정신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포인트는 '디자인'과 '사용자입장에서의 경험'입니다.
그래서 기기의 성능이나, 기능 단순한 디자인만으로는 따라가기 힘든 철학이 오랜시간을 통해 축척이 되어있지요. 이것이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미학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오늘날의 애플과 Ipod 이라는 아름다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고,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제품을 사용할때 자부심과 품위 같은 것을 갖게 됩니다.

물론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도 어마어마 하지요. 하지만, 과연 애플과 같은 제품에 대한 철학이 있을까요? 사용자들에게 삼성제품을 쓴다는 자부심을 갖게 해 줄까요?
삼성은 노키아 다음으로 큰 핸드폰 수출량을 자랑합니다. 즉 다양한 구매자들을 타겟으로 한 다양한 제품들을 쏟아내고 있지요. 핸드폰만해도 모든 연령 국가 이용층에 따라 다른 다양한 모델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세기 이후 전 세계가 급격히 발달하면서,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갖는것에 관심사가 큰 전인류를 대상으로 한 삼성의 발전은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21세기 이후 풍요로움이 어느정도 충족된 인류가 관심을 갖는 것은 물질적인 것을 벗어난 것입니다. 디자인이나 철학 품격 등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대신해 줄 수 있는 고가제품에도 아낌없이 투자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구매자의 입장에서, 나한테는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디자인은 이정도면 되고 요금제나 편리성 등등 이것저것 따져봤을때는 노키아나 삼성 혹은 LG 등 다양한 제품 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지만, 조금 여유있게 생각해서 조금 더 나은것이 없을까? 라는 생각을 가졌을 때 마음속에 떠오른 애플이라는 이미지는 삼성 고급모델 핸드폰이나 노키아의 고급모델 핸드폰 모토로라의 고급모델 이런 것들 중 하나의 선택과는 차원이 다른 선택이 됩니다. 즉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나 가치 자체가 차원이 다른 것이지요. LG전자의 뉴쵸콜렛폰이 그들의 기대와 다르게 부진하고 있는 이유가 이런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계는 애플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얼마전 삼성에서 알마니폰을 발매했습니다. 알마니의 철학과 디자인의 힘을 합친 것이지요. 이것이 어떤 특정 사용자들에게는 고급 브랜드로써 대리만족이 될 수 있지만, 애플이 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대체하기에는 개념 자체가 낮은 레벨의 고급화입니다. 이를테면 같은 가격에 아이폰을 사면 아이튠즈를 통해 PODCAST를 듣거나 앱스토어를 통해 음악을 구입하는 등의 일관적인 서비스와 아이폰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경험 할 수 있지만, 그 외의 핸드폰을 사면, 확실하지 않은.. 그들만의 MP3매니져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해야 하고,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에 적응을 해야하고 (아이팟의 인터페이스는.. 세계인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 것에 반해서..) 차후 다른 회사의 다른 모델을 구입한다고 가정하면 이 플랫폼 전체를 새로 바꿔야 합니다.

현재 삼성은 '바다'라는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아이튠즈와 Ipod 또는 IPhone 의 결합에 대응하기 위한 차기 시장 대응책이지요. LG는 스마트폰 부서를 이제서야 신설했다고 하네요. 좀 많이 느린감이 있지만, 영원히 안하는 것보다 낫지요.. 후발이기 때문에 먼 미래를 생각해서 애플처럼 먼 미래를 바라보고 조금 더 깊이있게 시작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앞으로 핸드폰과 인터넷 컴퓨터OS 간의 경계는 점점 더 멀어질 것입니다. 요점은 이 모든 세분화 된 시장에 맞는 너무 다양해서 관리하기 힘든 제품들을 쏟아내는 것 보다. 조금 더 깊이 있는 철학을 갖고 간단하지만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라인업을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보강하는 애플의 노력을 많이 벤치마킹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삼성의 아이덴티티 구축 '바다'를 통해 기대해 봅니다.





2 comments:

  1. trackback from: 아이폰3Gs VS 옴니아2 총체적 비교!
    본 글은 최대한 객관적 시각에서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만 치우쳐진것 같습니다(...) 많은 인용과 무수한 검색을 거쳤으며 구매에 대한 판단은... 뭐 여러분들이 하세요. 궁금했습니다. 언론에서 그렇게 선전해주는 옴니아와 계속 같은 레퍼토리로 까는 아이폰 과연 비교를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말이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천하재일통신대회를 말이죠. 여기서 옴니아의 경우 비교대상이 좀 애매합니다. 출처 통신사마다 각각 기준이 다르니 어떤걸 정해야 할..

    ReplyDelete
  2. trackback from: 스마트폰과 트위터 때문에 피곤하지 않나요?
    트위터는 미국의 버락 오바마대통령이 블랙베리 스마트폰으로 IT 대통령?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고, 트위터를 계속 사용하고 있었음이 밝혀?져서 한국에도 트위터의 소개 바람이 불었었습니다. '오바마가 트위터를 전혀 쓴적이 없다고 지난 달에 밝히기도 했었지만요....'. 물론 그 이전 부터 미국에서는 엄청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었지요. 국내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는 '싸이월드'가 있습니다. 요즘은 싸이월드가 처음 등장하고 몇년간 누렸던 인기를 더 이상 끌..

    ReplyDelete

Followers